일주만 놓고 보면 임인일주(壬寅日柱)는 기운이 좋은 일주입니다.
인터넷에서도 좋은 일주로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굳이 길게 설명하지 않아도 될 정도예요.
하지만 실관 경험이 많은 곳에서는 임인일주를 마냥 좋은 일주라고만 하지 않습니다. 수천 건의 임인일주 사례를 접해본 결과, 임인일주의 삶이 이론대로 흘러가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아는 겁니다.
99개의 장점과 1개의 단점을 가진 일주인데, 그 1개의 단점이 99개의 장점을 이길 때가 많기 때문이죠.
사주나루의 일주론은 임인일주의 특징을 기계적으로 나열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일주의 특징을 나열하고 외우는 것은 명리학을 배우려는 사람에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일반인에게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실제 삶은 6개의 다른 글자, 대운과 세운의 글자 기운에 의해 특징대로 흘러가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이죠.
따라서 임인(壬寅)의 실제 삶을 바탕으로 일주의 기운을 해석하는 것이 진정한 일주론에 가깝습니다.
이는 실제 돈을 받고 하는 간명과도 가장 유사한 형식이고요.
'좋은 일주라더니 내 인생은 그저 그런데...'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 임인일주분들께는 오늘 사주나루의 일주론이 가뭄의 단비가 될 것입니다.
다만, 명리학에 대한 약간의 감각은 필요하다만... 기본적으로 똑똑한 일주이니 걱정할 정도는 아닙니다.
ㅣ 임인일주(壬寅日柱)가 가지지 못한 딱 한 가지.
임인일주는 임수(壬水)와 인목(寅木)으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간(日干) 임수는 결실을 마무리하고 휴식기를 맞이하는 초겨울을 뜻합니다. 정적이고 조용한 성향이 있는 글자예요.
따라서 임수 일간은 생각이 많고, 동작은 느립니다. 겉으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내면은 끝없이 생각하고 움직이고 있는 일주입니다.
그래서인지 임(壬) 일간을 가진 사람은 속을 알 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술적이고 철학적인 사람이 많은 이유이기도 하죠.
반대로 일지(日支) 인목은 따스한 봄의 초목을 뜻합니다.
파릇한 새싹과 피기 시작하는 꽃의 강한 생명력을 뜻하므로, 강한 활동성과 도전성이 특징이죠.
단순히 천간과 지지의 대조와 물상으로만 봐도 임인일주는 좋은 일주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인목은 임수의 생각을 행동으로 발현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반대로 임수는 인목의 과한 활동성을 중재하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한 가지 인(寅)은 임(壬)과 만나 식신(食神)의 작용력을 가집니다. 임(壬) 자체도 신식의 성향을 지닌 글자이기 때문에 식신을 강하게 사용하는 일주가 됩니다.
식신을 강하게 사용한다는 것은 항상 생산적인 생각과 움직임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식신 칼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인목의 지장간을 보면 무(戊), 병(丙), 갑(甲)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각 편관(偏官), 편재(偏財), 식신을 뜻합니다.
일주 하나로 현대 사주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 식재관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걸 의미하죠.
여기까지만 해도 임인일주가 매우 좋은 일주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생각이 많으면서도 할 땐 하는 활동력을 가지고 있고, 편관과 편재로 인해 자유롭게 재물과 명예를 모을 수 있는 사주이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딱 하나 갖지 못한 것이 있는데, 바로 인성(印星)입니다.
하나하나 설명하면 너무 복잡하니 쉽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성은 말 그대로 공부 인자, 기술 인자입니다. 따라서 인성이 없는 사람은 생각과 행동이 전문적이지 못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임인일주가 먹고사는 데는 문제가 없다지만, 삶의 깊이감이 항상 부족합니다. 하나의 분야에서 깊게 파고들지 못하고 자꾸만 다른 분야로 눈을 돌리기 때문입니다.
임인일주가 대박을 터트리기 위해서는 어떻게든 인성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주를 제외한 다른 세 개의 주(柱)에서 인성을 찾거나, 세운이나 대운에서 오는 인성을 기다려야 하는 거예요.
다만, 편인(偏印)은 조심해야 합니다. 편인은 그 깊이가 너무 깊어 편재, 편관과 더불어 과하게 한쪽으로 치우치기 쉽기 때문입니다.
빨리 결과물을 내야 하는 임인일주인데, 결과물을 내는데 너무 오래 걸리는 학자, 종교인, 철학자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신금(申金)은 인신충(寅申沖)을 일으켜 인의 좋은 기운을 사라지게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인(正印)에 해당하는 신(辛), 유(酉)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사주에 인성이 없다면, 인성의 역할을 해줄 수 있는 뛰어난 멘토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부모, 친구, 동료, 배우자를 만나야 한다는 겁니다. 임인일주가 자신의 능력을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조력자 말입니다.
ㅣ임인일주 남녀
임인일주는 기본적으로 식신을 사용하고, 십이운성으로 보았을 때도 병(病)에 해당하기에 이성으로부터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사주입니다.
성향 자체가 여유롭고 긍정적이며 행동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실제로 연애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결혼은 복잡한 부분이 있습니다.
인목 안에 식신과 편재, 편관을 모두 지니고 있기 때문이죠.
남자의 경우엔 기가 센 여자를 아내로 맞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장간에 편재를 두고 있기 때문인데요. 식신을 강하게 쓰기 때문에 기 세고 능력 있는 아내뿐만 아니라 장모 등 처가 식구들에게도 휘둘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기운이 강해질수록 남자의 기운을 빼앗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먹고사는 데 문제가 없는 만큼, 참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자의 경우, 활발한 사회활동이 오히려 남편을 초라하게 만들고, 부부 사이에서 주도권을 가져오려는 행동은 갈등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식이 태어나면 더욱 심해집니다. 이 또한 지장간에 편재와 식신, 편관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식 덕을 볼 수 있으므로, 일만 크게 키우지 않는다면 운이 나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또한, 삼합을 통한 화(火)기가 들어오면 여자의 경우 조금 더 좋은 쪽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과한 모성애는 아이를 힘들게 할 수 있으니, 이 정도만 조심한다면 결혼생활이 문제 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겁니다.
복잡하긴 하지만, 임인일주만큼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일주도 없으니까요.
ㅣ임인일주 유명인·연예인
임인일주는 특유의 생산성과 창의력이 뛰어나 예술가가 많은 일주로 유명합니다.
또한, 학문적인 성취도 뛰어나 학자의 길을 가는 사람도 많고요. 이러한 성향을 깊게 쓰면 종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명인으론 악성(樂聖)이라 불리는 오스트리아의 천재 음악가 베토벤, 역사상 가장 뛰어난 일본의 작가 중 하나로 칭송받는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가 있습니다.
끼가 있다 보니 유명 연예인도 많은 편인데 톰크루즈, 정준하, 고준희, 한효주, 이민호 씨 등이 있습니다.
물론 1개의 단점이 장점을 모두 가리더라도, 임인일주는 기본적으로 의식주를 걱정하지 않는 사주입니다.
다른 여섯 글자가 심하게 방해하지 않는 한 말입니다.
임인일주는 단순히 먹고사는 것이 목표가 아닙니다. 물론 그런 사주도 있지만, 임인일주가 가진 창의력과 도전 정신은 그런 것이 아니에요.
뭔가 하는 일마다 잘 풀리지 않는다면, 그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 없이 자신감만으로 도전하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보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주나루였습니다.
* 다른 일주론 칼럼이 궁금하다면?
'사주나루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1,000명이 찾은 꿈해몽 TOP5 (2) | 2023.12.18 |
---|---|
2024년 갑진년 운세, 삼재라면 필독 (0) | 2023.12.14 |
용한점집 월매 진적굿, 무업의 길을 열다 (2) | 2023.12.11 |
전화신점, 용한 점집의 척도 재상담이 가장 많은 무당 TOP3 (0) | 2023.12.06 |
신축일주(辛丑日柱) 장인이될 것인가, 히키코모리가 될 것인가 (0) | 2023.12.04 |